2020.09.28 (월)

  • 맑음서울 17.3℃
  • 맑음인천 18.2℃
  • 맑음수원 15.3℃
  • 맑음포항 15.6℃
  • 맑음창원 14.7℃
  • 맑음부산 16.6℃
  • 구름조금제주 19.6℃
기상청 제공

경제

코픽스 하락, 시중 은행 주택담보대출 변동·고정금리에는 어떤 영향이

코픽스는 변동금리, 금융채는 고정금리에 연동
기준금리 하락이 즉각적인 은행 금리 하락을 보장하진 않아

URL복사

(자유경제신문) 지난 9월 15일 은행연합회는 올 8월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가 지난달 대비 0.01% 내렸다고 밝혔다. 잔액 기준 코픽스는 1.35%로 지난달 대비 0.06%P 하락했으며 신잔액 기준 코픽스는 0.04% 내린 1.07%로 집계됐다. 주택 매입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번 코픽스 하락으로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더 내려갈 수 있다는 기대가 크다.

이에 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사이트 '내금리닷컴'은 코픽스 하락이 변동금리,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에 끼치는 영향을 17일 소개했다.

주택구입자금대출을 앞둔 사람의 가장 큰 궁금증은 '코픽스가 내려가면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바로 내려가는가?'다. 먼저 은행에서 받을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은 변동금리와 고정금리로 나뉜다. 변동금리는 금리 흐름에 따라 이용하고 있는 담보대출의 금리가 달라지는 상품이며 고정금리는 약속한 기간(통상 5년) 똑같은 금리를 적용하고 그 뒤에 변동금리로 전환되는 상품이다. 즉 앞으로 금리가 오를 것으로 예상될 땐 고정금리를, 금리가 내려갈 것으로 예상될 땐 변동금리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하지만 변동금리와 고정금리는 서로 다른 지표를 가지고 있다. 변동금리는 코픽스 기준금리에 영향을 받으며 고정금리는 금융채 금리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번 코픽스 하락은 '변동금리'에만 영향을 준다. 한국은행이 발표하는 기준금리는 어디까지나 기준을 제시하는 것으로 모든 은행이 즉각적으로 금리를 인하해야 하는 강제성이 없다. 다만 은행 입장에서는 예금금리는 빨리 내리고 대출 금리는 천천히 내리는 것이 수익에 유리하기 때문에 대출 금리는 천천히 내려갈 수 있다.

비유하자면 기준금리는 제품 원가에 해당하고, 업체별 마진에 해당하는 은행별 가산금리는 은행별로 달라 소비자 입장에서는 금리 하락을 피부로 느끼지 못 할 수 있는 것이다.

현재 아파트 매매대출은 물론 생활자금마련 목적의 담보대출도 역대 최저 수준에 있다. 은행 수익도 매우 낮아진 상황으로 금리를 더 내리기는 쉽지 않다. 또 은행마다 목표한 대출 총량을 채우면서 연말로 갈수록 상품이 종료되거나 금리 인하의 혜택이 줄어드는 것을 고려하면 대출 금리 인하를 기대하긴 어려울 수 있다.

내금리닷컴 무료 상담을 이용하면 시중은행과 보험사 및 저축은행의 선순위, 후순위,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및 한도 조회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노무

더보기
이튼의 트윈 보티스 시리즈 기술, 수소 연료전지 모듈이 최고 효율로 작동하게 해
  (자유경제신문) 전력 관리 기업인 이튼이 자사의 트윈 보티스 시리즈 기술이 공기 흐름을 정확히 제어함으로써 수소 연료전지 모듈이 최고 효율로 작동하게 하는 필수적인 부품임이 입증됐다고 지난 22일 발표했다. TVS연료전지 블로워는 전동이어서 공기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어해 순간적 듀티 사이클을 위해 연료전지 전압을 빠르게 제어할 수 있다. 이튼의 TVS기술은 운송 업계에서 보다 강력한 내연기관 애플리케이션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이 제품을 약간 조정하여 연료전지에 적합하게 수정했다. 연료전지 스택을 효율적으로 작동하려면 공기와 수소의 흐름이 정확히 제어되어야 한다. 연료전지는 양극과 음극 사이에 층을 이룬 양자교환 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소는 양극으로 전달되고 주변 공기에서 확보된 산소는 음극으로 보내진다. 여기에서 수소 분자는 연료전지 촉매제에서 일어나는 전기 화학적 반응으로 인해 양성자와 전자로 분리되어 양성자가 막을 통해 음극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한다. 양자교환 막의 숫자가 각 개별 스택이 생산할 수 있는 전력의 양을 좌우하므로 운송 수단에 스택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많은 전력을 생산한다. TVS연료 전지 블로워는

고용

더보기
서울특별시 양천구, 온라인 청년정책 토론회 개최
 (자유경제신문) 서울특별시 양천구(구청장 김수영)가 오는 23일(수) 온라인 청년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청년정책 토론회는 청년문제에 대한 당사자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주고받으며 구와 함께 해법을 모색해가는 자리로, 토론회에서 제시되는 청년들의 의견은 양천구의 청년정책 수립 과정에 실질적으로 반영이 되는 등 청년의 실질적 참여도가 높은 정 책을 구현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23일(수) 오후 7시부터 8시 30분까지 90분간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개최되는 올해 토론회는 ‘청년 거버넌스 활성화’를 주제로 구정사업의 모든 분야에서 청년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구상하고, 앞으로 진행 될 청년정책 지원 사업들에 대한 청년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으로 알차게 채워질 예정이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이종선 양천상상마당 대표, 김동혁 서울시 청년정책 거버넌스 협력관, 문수훈 전 양천구 청년정책위원회 위원장이 35분간 발제를 진행한 뒤 45분간 실시간 채팅으로 발제자와 청년 간의 자유 토론 시간을 통해 정해진 주제 외에도 청년의 정책 제안, 청년 의제 발굴 등 자유로운 의견 개진이 이어질 예정이다. 토론 참여

정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