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05 (일)

  • 구름많음서울 26.8℃
  • 구름조금인천 25.5℃
  • 구름많음수원 27.4℃
  • 구름많음포항 27.2℃
  • 흐림창원 23.7℃
  • 구름많음부산 23.3℃
  • 흐림제주 22.9℃
기상청 제공

생활

제올라이트 천연탈취제, 제습제, 흡습제 등 다양한 용도로 쓰여

이 기사는 홍보기사입니다. 경제적 협찬은 받지 않았습니다.

제올라이트를 아시나요? 많은 분들이 흡습제, 제습제로 염화 칼슘이나 숯을 떠올리실겁니다.제올라이트는 화학성분이 아닌 천연 광물입니다. 원래 아래 사진과 같은 원석입니다.

제올라이트가 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이유는 양이온 작용에 따라 탄화수소에 선택적으로 흡착하는 성질입니다. 쉽게 말해 공기중 수분을 선택적으로 흡수해 제습효과를 낸다는 것이지요~

특히 제올라이트가 미세한 공기중 입자들과 결합하는 성질때문에 녹조현상 방지등 향균 작용 어떤 효과가 있는지도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식물에 제올라이트를 뿌려 병충해를 예방하는데 쓰이기도 합니다.

장마가 시작되면서 습기 때문에 고생인 분들이 많지요? 실내 식물, 물고기를 키우는데 병충해, 녹초 때문에 고생인 분들도 많을겁니다.

국내기업 (주)케이앤에스에이치에서 직접 독일에서 수입해 케이제올라이트를 판매중입니다.

<광고 링크, 클릭시 쇼핑몰로 전환됨>






나무위키 제올라이트 내용 정리

광물학적으로 망상 규산염 광물에 속하는 하나의 광물군 이름이다.[보통 크게 자라지 않고 무척 작고 밀집되어 나타난다. 상업적으로 다양한 용도를 갖기 때문에 인공적으로 합성된 제올라이트가 많이 알려져 있다.

대중들 사이에는 수 나노미터 지름의 구멍이 수없이 많이 뚫려 있는 돌 정도로 알려져 있다. 탈취제, 탈수제, 건축자재, 이온 교환재, 합성세제, 촉매제 등에 다양하게 응용된다. 비슷한 성질을 가진 물질로는 흡습제로 많이 쓰이는 실리카 겔, 흡수제로 많이 쓰이는 규조토가 있다.


이탈리아에서는 제올라이트의 미세한 구멍이 여름에는 습기를 빨아들이고 겨울에는 공기를 머금어 실내 온도를 유지시켜 줘 집 지을 때 제올라이트 벽돌을 사용했다고 한다.

제올라이트는 천연과 합성으로 나뉘는데 천연 제올라이트는 위에서 서술한바와 같이 크롱스테드가 발견했다. 노천 광산에서 생산되는 천연 제올라이트는 콘크리트 산업에서 주로 사용된다.

합성 제올라이트는 1948년 리처드 배럴이 자연에서 발견되지 않는 유형을 최초로 제조했으며 현재 200여 가지 종류가 있다. 제올라이트를 인공적으로 만들어내면 고유한 구조를 지니면서도 오염되지 않은 순수한 최종 제품을 얻을 수 있다. 합성 제올라이트는 연수 및 정수 시스템의 이온필터, 석유화학 공정의 속도를 높이는 등 산업적으로 중요하게 쓰이고 있다.

제올라이트는 규칙적인 모양과 구멍을 가진 구조물이기에 구멍에 어떤 물질을 넣느냐에 따라 물질의 특성과 용도가 달라진다. 이런 성질을 응용해 정유 업계 등에서는 제올라이트 구멍에 유기 물질을 붙여 화학반응을 빨리 일어나게 하는 촉매로도 사용한다.

하지만 중력이 있는 지구에서 제올라이트를 생산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2차원 또는 3차원적으로 질서정연하게 결합되는 제올라이트 결정이 중력 때문에 원하는 대로 정렬되지 않아서다. 무중력상태에서는 제올라이트 결정들이 외부 힘의 영향을 받지 않아 모양과 크기가 완벽하게 같은 입자를 만들 수 있다.

<광고 링크, 클릭시 쇼핑몰로 전환됨>

노무

더보기


정책

더보기
흡연자에게 더 위험한 코로나19…“담배와 거리 두기하세요”
보건복지부가 “흡연은 코로나19의 감염 가능성과 환자의 중증도·사망 위험을 높이므로 코로나19 유행 상황에서 국민의 금연 실천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복지부는 1일 이를 위해 관련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인포그래픽, 팩트시트(간단한 보고서), 카드뉴스를 제작, 지방자치단체·지역금연지원센터 등 관련 기관에 배포하고 설명 영상(모션그래픽)도 추가 제작·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흡연을 하면 담배와 손가락에 입이 닿게 되므로 바이러스가 흡연자의 입과 호흡기로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지며 흡연으로 흡입하는 독성물질은 심혈관, 폐, 면역 기능을 손상시켜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을 높인다. 또한 흡연은 심혈관 질환, 암, 호흡기 질환, 당뇨병과 같은 질병을 야기하고 이러한 기저질환을 가진 사람은 코로나19에 감염된 경우 병세가 더욱 악화되고 사망 위험이 커질 수 있다. 해외 연구 결과에 의하면 담배에 함유된 니코틴은 코로나19가 인체에 침투하기 위해 필요한 ACE2 수용체를 증가시켜 흡연자는 코로나19에 더 쉽게 감염될 수 있다. 또한 중국의학저널에 따르면 흡연 경험이 있는 사람은 코로나19로 인한 병세가 악화될 위험이 14.3배나 높다고 한다. 아울러 세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