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08 (토)

  • 서울 24.5℃
  • 인천 23.8℃
  • 수원 24.0℃
  • 포항 21.5℃
  • 창원 26.0℃
  • 부산 25.2℃
  • 구름많음제주 31.8℃
기상청 제공

노동

해고예고수당과 해고통지서 30일? 1달전?


최근 플랫폼 업체 해고예고와 관련되서 많은 뉴스가 있었습니다. 계약직 근로자의 갱신 거부에 대해 미리 예고를 하지 않은게 적법하느냐 위법하느냐에 관한 문제였습니다.

최근에는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서 경비원등 다양한 업종에서 해고등 고용불안 문제 가 야기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해고예고에 대해 알아볼까합니다.


먼저 해고예고제도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통지서는 반드시 서면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해고예고통지는 "해고"통지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해고예고 통지서에 들어가하는 중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해고예고 통지서에는 해고날짜가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② 또한 해고사유가 구체적으로 명시되어야 합니다. 해고사유에는 애매한 문장이나 취업규칙 조항만 나열해서는 안 됩니다. 정확하게 사실관계나 비위행위를 구체적으로 적시해야 합니다.


또한 한 자문사에서는 해고예고수당을 지급하게 되었는데, 해고예고수당 수령확인서를 작성해달라고 요청이 왔습니다.


필수적인 문서는 아니지만 수령확인서가 필요하다면 따로 작성해서 근로자의 서명을 받으면 됩니다.


아니면 해고예고 통지서를 지급할 때 해고예고수당을 수령하는 것에 대한 문구를 추가하셔도 됩니다.


그렇다면 해고예고수당의 지급요건은 어떻게 될까요?


먼저, 해고예고수당은 5인 미만인 사업장에도 적용되는 규정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 업장에 적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등 소상공인 사업장의 경우 5인 미만이 많습니다. 이경우에도 해 고예고는 해야 합니다. 가맹본부의 갑질과 관련된 분쟁도 많은데 소상공인여러분들은 특별히 해고예고에 대해 주의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법에 따라 해고예고수당을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 요건이 있습니다. 그 요건에 해당되는 사람이 아니라면 모든 근로자에게 지급이 되어야 함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해고를 하는 모든 사업주분들이 해고예고수당을 지급해야 할까요? 당연히 30 일 이전에 해고예고를 서면으로 했다면 해고예고수당을 지급되지 않아도 됩니다.

* 법 개정으로 수습 여부와 관계없이 계속 근속기간 3개월 미만은 직원분은 해고 예고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간혹 해고와 권고사직의 경우를 헷갈려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사정이 어려워 직무자체가 없어지게 되어 직원을 권고사직해야 할 때, 해고예고수당 또는 해고예고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상황입니다.


해고예고제도는 해고를 할 경우 사전에 거쳐야 하는 절차입니다. 권고사직은 직원과 합의 하에 사직서를 제출하고 이를 수령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회사가 직원을 해고하는 것이라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근로자를 내보내는 상황이 권고사직에 해당되는 것인지 해고에 해당되는 것인 지 확실히 판단해야 합니다.




배너를 누르면 홈페이지도 이동합니다.(광고)


노무

더보기

고용

더보기
여름철 운동 시 지켜야 할 수칙 4가지
옷차림이 가벼워지고, 휴가가 있는 여름철. 운동 강도를 높이려고 땀복까지 입고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 이유는 땀이 많이 배출되면 운동 효과가 높아지고 살이 빠진다고 생각해서이다.여름철이 다른 계절보다 땀이 많이 배출되기는 하지만 땀을 많이 흘린다고 운동 효과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며, 체내의 수분이 많이 빠져나갈 뿐 체중과는 별 상관이 없다. 무더위에 과도하게 운동을 하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체온이 높이 올라가 몸 속 전해질까지 빠져나가 몸의 균형이 깨져버리기 쉽다.또한 심할 경우 열사병 같은 열 관련 질환과 탈수, 탈진 증세가 나타나 쓰러질 수도 있으니 특히, 당뇨병과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자는 절대 무리하게 운동을 해서는 안 된다. 여름철 운동 시 지켜야 할 수칙을 알아본다. 1.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은 필수 운동 전후 간단히 5~10분간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하는 게 좋으며, 운동을 단계적으로 하면 심장이 서서히 적응해 무리가 덜 가고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준비운동은 체온을 상승시켜 관절을 최대한 늘려주고 유연하게 만들어 부상을 방지해주며, 운동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됐거나 운동량이 많고 강도가 셀수록 준비운동 시간을 길게 잡는 것이 좋다.